티스토리 뷰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79
문제 설명
계단 오르기 게임은 계단 아래 시작점부터 계단 꼭대기에 위치한 도착점까지 가는 게임이다. <그림 1>과 같이 각각의 계단에는 일정한 점수가 쓰여 있는데 계단을 밟으면 그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를 얻게 된다.

예를 들어 <그림 2>와 같이 시작점에서부터 첫 번째, 두 번째, 네 번째, 여섯 번째 계단을 밟아 도착점에 도달하면 총 점수는 10 + 20 + 25 + 20 = 75점이 된다.

계단 오르는 데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다.
- 계단은 한 번에 한 계단씩 또는 두 계단씩 오를 수 있다. 즉, 한 계단을 밟으면서 이어서 다음 계단이나, 다음 다음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.
- 연속된 세 개의 계단을 모두 밟아서는 안 된다. 단, 시작점은 계단에 포함되지 않는다.
- 마지막 도착 계단은 반드시 밟아야 한다.
따라서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두 번째 계단이나, 세 번째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. 하지만,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네 번째 계단으로 올라가거나, 첫 번째, 두 번째, 세 번째 계단을 연속해서 모두 밟을 수는 없다.
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질 때 이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입력의 첫째 줄에 계단의 개수가 주어진다.
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제일 아래에 놓인 계단부터 순서대로 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진다. 계단의 개수는 300이하의 자연수이고,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는 10,000이하의 자연수이다.
출력
첫째 줄에 계단 오르기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출력한다.
예제 입력 1
6
10
20
15
25
10
20
예제 출력 1
75
출처
Olympiad > 한국정보올림피아드 > 한국정보올림피아드시․도지역본선 > 지역본선 2006 > 초등부 4번
풀이
점화식을 세워야한다..
코드
import kotlin.math.max
fun main() {
val step = mutableListOf<Int>()
val stepCnt = readLine()!!.toInt()
for (i in 1..stepCnt) {
step.add(readLine()!!.toInt())
}
val dp = MutableList(stepCnt) { 0 }
if (stepCnt == 1) {
dp[0] = step[0]
println(dp[0])
return
} else if (stepCnt == 2) {
dp[0] = step[0]
dp[1] = step[0] + step[1]
println(dp[1])
return
}
dp[0] = step[0]
dp[1] = step[0] + step[1]
dp[2] = max(step[0] + step[2], step[1] + step[2])
for (i in 3..dp.size - 1) {
val a = dp[i - 3] + step[i] + step[i - 1]
val b = dp[i - 2] + step[i]
dp[i] = max(a, b)
// println("DP[$i] : ${dp[i]}")
}
val result = dp[stepCnt - 1]
println("$result")
}
정답 보고 짬..
'IT > Algorith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TODO [백준 1520] 내리막 길 | KOTLIN (1) | 2023.11.04 |
---|---|
[백준 9655] 돌 게임 | KOTLIN (0) | 2023.10.28 |
[백준 4344] 평균은 넘겠지 | KOTLIN (1) | 2023.10.08 |
[백준 2605] 줄 세우기 | KOTLIN (0) | 2023.03.13 |
[백준 10989] 수 정렬하기 3 | KOTLIN (0) | 2023.02.14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디자인패턴
- 프로그래머스
-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패턴
- 맥북개발환경
- 코딩테스트
- Repository pattern
- 동기메시징기술
- android
- https://kotlinlang.org/docs/object-declarations.html
- TKD
- 아이폰영상편집어플후기
- InShot
- 레포지토리패턴
- 통신패턴
- Kotlin
- VLLO
- 내채공만기
- gitlab_ssh_permission_denied
- 쇼코의미소
- 안드로이드
- Vlogr
- 내채공
- 수학 #다이나믹프로그래밍 #게임이론
- 청년내일채움공제
- EH
- 코틀린
- 알고리즘
- AdobeClip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
글 보관함